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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A(GA3) vs GA4의 차이점

구글 애널리틱스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(UA → GA4) 우리는 데이터를 더 많이 수집할 수 있게 되었고, 더욱 자유롭게 가공할 수 있게 되었어요. 그러나! 자유에는 그만큼의 대가가 따르는 법! 그만큼 습득해야할 것이 늘어났는데요,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를 살펴보아요!
1. 생김새가 달라졌어요. (홈화면 그래프와 UI의 변화) 2 데이터 수집 방식이 달라졌어요. (세션 → 이벤트) 3. 보고서들이 없어졌어요. (획득 / 행동 / 전환 / 맞춤 보고서) 4. 세션의 개념이 달라졌어요. (UA = 캠페인의 시작 / GA4 = session_start 이벤트) 5. 이벤트의 생김새가 달라졌어요.(UA = 카테고리,액션,라벨 / GA4 = 이벤트,매개변수) 6. User ID 보고서 없어도 돼요! (GA4는 모든보고서에 User-Id 통합) 7. 데이터 제한이 사라졌어요. (UA = 1,000만 hit / GA4 = 무제한, 단 이벤트 500개)
1. 생김새
2. 데이터 수집방식
3. 없어진 보고서들
4. 세션의 개념
5. 달라진 이벤트 생김새
6. 새로운 사용자 식별 기준
7. 무료 버전 데이터 제한

 [NEW] 새로운 기능

이밖에도 GA4에는 UA는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기능들이 업데이트 되었답니다.
새로운 기능은 아래 리스트를 참고해주세요!
UA에는 없는 GA4만의 새로운 기능 확인하기

 [필수 확인] UTM Parameter 사용전 꼭 기억하세요

GA4는 UTM parameter 중 campaign / source / medium 만을 기본적으로 수집합니다. content / term 까지 활용하려면 반드시 매개변수를 추가해주세요!

 참고한 글

애널리틱스 고객센터 공식 문서 : https://support.google.com/analytics/answer/9964640
UA vs GA4 비교 포스팅